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용도 및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나오게 발급받는 방법 총정리

by §#⁊ª¿ 2021. 9. 6.
반응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소득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서류 중에 하나이다. 우리가 큰돈을 사용하게 될 때 예를 들어 아파트 분양이나 대출, 차량을 구입할 때 관련 기관에서는 소득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 중 하나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럼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의 용도

  • 정부의 통계
  • 경력 증명
  • 대출 심사
정부의 통계

자격득실 확인서는 정부의 각종 통계 조사, 취업률, 저소득층 지원 등 대한민국의 경제와 개인의 생계능력 등을 나타내 주는 증명서라고 할 수 있다.

 

경력 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는 가입자 구분, 사업장 명칭, 자격 취득일, 자격 상실일 등을 공증하기 때문에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대출 심사

은행에서 대출 심사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바로 상환 능력이다. 고정 적인 수입이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 4대 보험이며, 4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직장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4대 보험 가입자 임을 증명해주는 서류이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① 온라인 발급
② 무인발급기
③ 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④ 고객센터

 

온라인
  • PC: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정부24
  • 모바일: The 건강보험 앱
  • 준비물: 본인 확인을 위한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서 및 프린트기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불가

 

PC를 통한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정부 24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서와 프린트기가 있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

 

모바일을 통한 The 건강보험 앱에서도 마찬가지고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서 등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한데 모바일 발급은 팩스로만 전송이 가능하다. 팩스 수신이 어려운 분들은 글 마지막에 간편하게 팩스 수신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도록 하겠다.

 

무인발급기

 

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 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 대리인 발급 가능
  • 대리인 발급 준비물: 발급 대상자의 신분증, 위임장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전체 표시 가능

 

직접 방문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자격득실 확인서는 물론 타인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까지도 발급이 가능하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 중 유일하게 대리인 발급이 가능한 방법이기도 하다. 대리인 발급 시에는 대상자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하니 필요 서류를 꼭 확인하시기 바란다.

 

고객센터
  • 콜센터: 1577-1000
  • 카카오톡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플러스 친구
  • 준비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만 가능)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전체 표시 가능

 

고객센터를 활용한 방법에는 1577-1000 콜센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두 방법 모두 상담원과 연결이 되어야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이 미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발급은 팩스로만 수신이 가능하다.

 

가장 간편하기로는 온라인(홈페이지, 정부 24, 앱) 방법이 제일이지만 아쉽게도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가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보통 은행에서는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나온 서류를 요청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무인발급기 발급, 직접 방문, 고객센터 이용 등 다양한 방법이 많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서류 알맞게 잘 준비하시길 바란다.

 

팩스 수신 방법

  • 인근 주민센터, 우체국, 문구점 등 이용
  • 모바일 팩스 앱 이용

인근 주민센터나 우체국 문구점 등을 이용하면 그곳의 팩스 번호를 통하여 팩스를 받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사전에 팩스 수신이 가능한지 알아보아야 하고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간편한 방법은 모바일 팩스 앱을 이용하는 것이다. 

모바일-팩스-앱
모바일 팩스

모바일 팩스 어플을 이용하면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를 통해 자신의 고유한 팩스 번호를 배정받고 그 번호로 수신된 팩스를 어플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