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과민증은 음식물 섭취 후 2시간에서 72시간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또한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으로 음식물 과민증 검사 또는 지연 성 알러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급성 알레르기와 지연 성 알레르기
음식물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음식물을 통한 알레르기 반응에는 즉각적이고 폭발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IgE 과민 반응과 음식물 섭취 후 수 시간에서 길게는 며칠 후 반응이 나타나는 IgG 과민 반응이 있습니다.
둘 다 병원에서 진행하는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내 몸에 있는 알레르기를 정확히 알고 관리하지 않으면 생명과도 직결되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을 잘 관찰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 급성 IgE 과민 반응
급성 IgE 과민 반응 증상으로는 쇼크, 호흡 곤란, 입술이 퉁퉁 붓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그 반응이 음식물 섭취 후 즉각적이고 폭발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알레르기 검사를 하지 않고도 본인이 스스로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할 경우 생명과도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간과하지 말고 평소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파악하고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지연성 IgG 과민 반응
지연성 IgG 과민 반응으로는 피부가 붓고, 가렵거나, 여드름이 심해지고, 복통이나 두통이 생기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 후 2시간-72시간 사이에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히 뭐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음식물 때문이라고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명에 큰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칠 정도로 불쾌감을 주는 증상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원인을 정확히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음식물 과민증 검사 또는 그 반응이 지연돼서 나타난다고 하여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이란
음식물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소화 및 흡수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데요. 음식물 과민증은 특정 음식에 대해서 우리 몸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음식물 과민증은 없다가 생기기도 하며, 음식물 섭취 후 2시간-72시간 사이에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음식 때문인지, 심지어 무엇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인 점은 음식물 과민증이 생겼어도 문제가 되는 음식을 정확히 파악하고 3개월 이상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완치가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완치 후에는 음식물 과민증 원인 음식을 섭취해도 이상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음식물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이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우유와 밀가루가 있습니다. 계란도 음식물 과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방법
음식물 과민증은 피부과, 소아과, 가정의학과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으로는 유발 검사, 피부 반응 검사, 혈액 검사가 있으며, 어린 유아들의 경우에는 보통 혈액 검사를 합니다.
평소 피부가 가렵고 여드름이 심하게 올라오는 등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면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고려해 보는 게 좋은데요.
앞서 언급한 모든 의료 기관에서 검사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고자 하시는 병원에 먼저 문의해 보시고 방문하셔야 헛걸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비용
음식물 과민증 검사는 의원급 의료기관은 물론 상급 병원(대학 병원)급 의료기관에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검사 비용은 5만 원 - 13만 원 선입니다.
안내해 드리는 내용은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금액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의원 급: 약 5만 원
- 병원 급: 약 6만 5천 원
- 종합 병원 급: 약 8만 3천 원
- 상급 병원 급: 약 13만 원
음식물 과민증 검사 실비 보험 청구
과거에는 음식물 과민증 검사가 건강 보험은 물론 실비 보험도 적용되지 않았었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포스팅을 하는 2023년 이 시점에서는 개인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의료기관 및 개인의 약관에 따라 비용 공제 후 개인 실비 보험에서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개인 실비 보험의 적용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많이 받아보는 추세입니다.
음식물 과민증은 다행히 그 원인을 알고 3개월 이상 꾸준히 관리하면 충분히 완치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지금도 원인 모르는 가려움증과 피부 발진으로 인해 고생하고 계시다면 음식물 과민증 검사 한 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