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기아자동차 출고 대기 기간 및 납기 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반도체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가 지속되며 스포티지, 쏘렌토, EV6, K8 등 인기 차종은 지금 계약해도 최소 1년 이상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차 출고가 제때 이뤄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차량 반도체의 공급 부족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가 점점 끝나가고 서서히 일상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반도체 수급은 원활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며 5,000km, 10,000km 등 주행한 차량의 중고차 가격이 신차보다 웃도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운용할 차량에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일단 현재 타고 계신 차량을 계속 운용하시고, 차량 변경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계약하시는 게 지금은 정답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닝 전차종 2개월
- 전사양: 2개월
공급 부족 품목은 카파 개선 엔진 ECU 및 ESC MCU입니다.
레이 3.5개월
- 전사양: 3.5개월
- 1인승 밴: 2개월
K3 5개월
- 전사양: 5개월
공급 부족 품목은 ESC MCU이며, 드라이브 와이즈는 정상 공급됩니다.
K5 최소 7개월(트림별 상이)
- 1.6 터보, 2.0 가솔린: 7개월 이상
- 하이브리드: 13개월 이상
- LPi: 15개월 이상
공급 부족 품목은 감마/누우 엔진 ECU 및 누우 하이브리드 ECU입니다.
K8 최소 6개월(트림별 상이)
- 2.5 가솔린: 10개월 이상
- 3.5 가솔린: 6개월 이상
- 하이브리드: 12개월 이상
- LPi: 13개월 이상
- 택시: 7개월 이상
K8 역시 인기 차종으로 3.5 가솔린을 제외하면 대략 1년 이상 소요된다고 보셔야 합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ADAS DRV, 람다 3 엔진 ECU, 세타 3 엔진 ECU, 감마 T엔진 ECU(HEV)로 엔진 쪽 반도체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스팅어 1개월
- 전사양: 4주~5주
스팅어는 대략 출고 기간 1개월 정도로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K9 2개월
- 전사양: 6주~8주
K9는 대략 2개월 정도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니로 플러스 8개월 이상
- 업무용: 10개월 이상
- 택시: 8개월 이상
니로 플러스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기아의 첫 번째 PBV이며, 전기차만 출시됩니다.
공금 부족 품목은 람다 엔진 ECU입니다.
올 뉴 니로 6개월
- 하이브리드: 6개월 이상
디자인만큼은 역대급이라는 신형 니로입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카파 개선 엔진 HEV ECU 및 하만 카돈 스피커입니다.
EV6 18개월 이상
- 전사양: 18개월 이상
EV6 정말 난리입니다. 지금 계약하더라도 1년 6개월 이상 기다리셔야 할 만큼 출고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ADAS DRV(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2)입니다.
셀토스 5개월
- 가솔린: 5개월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있는 셀토스의 출고 대기기간은 5개월입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후측방 레이더 및 변속기(DCT) MCU입니다.
스포티지 최소 11개월
- 가솔린: 11개월 이상
- 디젤: 16개월 이상
- 하이브리드: 18개월 이상
스포티지의 인기가 정말 뜨겁습니다. 기본 1년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디젤 유로 6 DCU, 감마 T엔진 ECU(하이브리드)입니다.
쏘렌토 최소 13개월
- 가솔린: 13개월 이상
- 디젤: 16개월 이상
- 하이브리드: 18개월 이상
쏘렌토는 스포티지보다도 상황이 더 어렵습니다. 최소 1년 1개월 이상 소요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기약 없이 18개월입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전방 레이더, 세타 3 엔진 ECU, 디젤 유로 6 DCU, 감마 T엔진 ECU(하이브리드)입니다.
모하비 1개월
- 전사양: 1개월
모하비는 전사양 1개월이면 출고하실 수 있으며 비교적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카니발 최소 10개월
- 가솔린: 10개월 이상
- 디젤: 16개월 이상
- 하이리무진: 8개월 이상
- 4인승 디젤 하이리무진: 10개월 이상
대한민국 아빠들이 가장 타고 싶어 하는 카니발입니다. 디젤 엔진의 공급 부족으로 디젤 모델의 출고가 많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디젤 유로 6 DCU, 람다 3 엔진 ECU, ACU입니다.
봉고 3 최소 2개월
- 디젤: 12개월 이상
- 전기차: 7개월
- LPi: 2개월
생계형 1톤 트럭 봉고 3입니다.
현대 포터보다는 비교적 상황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봉고 3 역시 디젤 엔진의 공급 부족으로 디젤 모델의 출고는 1년 이상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급 부족 품목은 디젤 유로 6 DCU입니다.
이상으로 기아자동차 2022년 6월 납기 및 출고 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차 출고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계약하시는 게 승리자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고가 지연되면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거나 연식 변경 모델이 출시되며 옵션 가격 인상 및 차값이 인상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출고 지연에 따라 최신 연식 모델이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인상된 차값은 고스란히 소비자가 부담하고 있다는 불편한 현실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량 출고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이 점까지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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