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월 소득 인정액 1000만원까지도 수혜 가능... 꼭 신청하세요.

by §#⁊ª¿ 2022. 5. 29.
반응형

2022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3조 3천억 원 규모로 많은 대학생들이 혜택을 받고 있지만 바쁜 일정에 제때 신청하지 못해 아직까지도 국가장학금 수혜를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고 합니다. 월 소득 인정액이 1,000만 원이 넘어가는 중산층도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는 혜자스런 장학금이니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지원 금액

국가장학금은 소득 수준과 연계한 학자금 지원 구간에 따라 8구간까지 지급이 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가장학금Ⅱ 유형의 경우 9구간까지 확대 지급한다고 하니 국가장학금의 수혜 대상자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국가 장학금 지원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자금 지원 구간 2022년 연간 최대 지원 금액
국가장학금Ⅰ 유형 다자녀(첫째, 둘째) 다자녀(셋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700만 원
(둘째 전액)
700만 원
(둘째 전액)
등록금 전액
차상위 계층
1 ~ 3구간 520만 원 520만 원
4 ~ 6구간 390만 원 450만 원
7 ~ 8구간 350만 원 450만 원

국가장학금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되며, 국가장학금Ⅰ 유형과 다자녀 유형은 중복하여 지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국가장학금이 무조건 중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중복 가능한 유형 및 범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 기준

국가장학금의 유형은 크게 4가지입니다. 국가장학금 Ⅰ・Ⅱ 유형, 다자녀 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입니다.

 

유형은 4가지이지만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는 유형 구분 없이 한 번에 통합적으로 신청합니다. 인적사항, 소속 대학, 형제자매 중 서열 등을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하며, 신청 자격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심사를 거쳐 해당 유형에 맞게 자동적으로 국가장학금이 지급됩니다.

 

⦿ 신청 대상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복학생 등 학적 구분 없이 모든 학생 신청이 가능합니다.

 

⦿ 성적 기준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하여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단, 재학생을 제외한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등은 첫 학기에는 학점, 성적 등 성적 기준이 전혀 없으므로 소득 기준만 충족하시면 누구나 부담 없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 차상위 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및 70점 이상만 취득하더라도 계속하여 국가장학금을 받으실 수 있으며, 그 외 구간에 해당하시는 분들도 수혜 기간 중 최대 두 번 까지는 C학점을 받더라도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수혜 횟수

소속 학과의 정규 학기 횟수만큼 지원을 합니다.

 

즉, 2년제 4회, 4년제 8회 및 의대 등 6년제 12회까지 지원합니다. 

 

학기를 초과하였거나 단순 졸업 유예자도 수혜 횟수 범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및 기간

준비물은 본인 명의 계좌번호와 부모님의 주민번호, 그리고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서(카카오 인증, PASS 등) 중 한 가지를 먼저 준비하셔야 합니다.

 

지금은 2022년 2학기 신청 기간으로 5월 24일(화)부터 6월 23일(목) 18시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 내에는 주말 및 공휴일을 포함하여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서류 제출과 가구원 동의까지 이루어져야 신청이 완료되는데 제출 서류는 대부분 가족관계 증명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초,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아래 해당하는 서류도 함께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초-차상위계층-제출서류
기초-차상위계층-제출서류

국가장학금 중복 수혜 가능한가
  • 국가장학금끼리 중복 수혜 가능
  • 국가장학금과 교내외 장학금 중복 수혜 가능

국가장학금Ⅰ 유형과 국가장학금 Ⅱ 유형은 중복하여 수혜가 가능합니다. 물론 다자녀 장학금과 국가장학금 Ⅱ 유형도 중복 수혜가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의 지원을 받으신 분들도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내외 다른 장학금들도 모두 중복하여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등록금만 초과하지 않는다면 등록금 범위 내에서 국가장학금, 교내외 장학금 등 모두 중복하여 수혜가 가능합니다.

 

 

2022년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2022년 국가장학금은 전년 대비 지원액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국가장학금Ⅱ 유형의 경우 학자금 구간 9구간까지도 수혜가 가능해지면서 보다 많은 가구가 국가장학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기초, 차상위 계층의 지원 확대입니다. 기초, 차상위 계층의 경우 첫째는 520만 원 → 700만 원으로 180만 원 향상되었으며, 둘째 이상의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다자녀 가구에 대한 지원도 확대되었습니다. 8구간 이하 다자녀 가정의 경우 첫째부터 모든 자녀들이 지원받을 수 있으며, 특히 셋째 이상부터는 등록금 전액이 지원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민 중산층(5~8구간)에 대한 지원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67.5만 원 ~ 368만 원에서 350만 원 ~ 390만 원까지 지원하며 특히 7, 8 구간에 해당했던 가구들이 체감하는 부분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년 3조 3천억 원의 국가장학금을 매년 100만 명 이상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와 학업, 기말고사까지 겹쳐 너무나 바쁜 삶을 보내고 계신 대학생 여러분 바쁘시더라도 꼭 신청하셔서 수백만 원의 장학금 혜택을 꼭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이 본 글

 

윈도우 10 노트북 화면 캡쳐 방법 3가지 (자동 저장 까지)

과제를 하거나 리포트 쓸 때, 저 같은 경우는 포스팅을 할 때 캡쳐를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 노트북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화면 캡쳐하는 방법 3가지를 알

best-on.tistory.com

 

2022년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일 및 신청 대상, 신청 시기, 신청 방법, 지급액 총정리

근로장려금은 근로자, 사업소득자, 종교인 등 소득이 적어 생계가 어려운 가구에게 최대 300만 원을 현금으로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생계를 지원하는 실질 소득 지원 제도입니다. 소득 요건

best-o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