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는 신축 아파트를 보면 마냥 남의 이야기 같나요? 자금 마련 등 어려운 이야기는 일단 젖혀두고라도 어떻게 해야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청약 통장에 가입하는 것부터가 그 시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약 통장으로 어떻게 신축 아파트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청약 통장으로 일정 가입 기간 및 일정 납입 금액이 확보되어 있다면 신축 아파트 및 오피스텔 등 여러 주택에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 아주 고마운 통장입니다.
청약을 통해 당첨이 됐다면? 드디어 내 명의로 된 내 주택이 생기는 겁니다. 물론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 치러야 할 과정이 산더미 같이 남아있지만 일단은 신축 아파트가 내 것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여담이지만 과거에는 청약 예금, 청약 부금, 청약 저축 3가지로 나뉘어 있어서 청약 예금과 청약 부금은 민영 주택에만, 청약 저축은 국민 주택에만 청약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되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하나만으로 민영주택과 국민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해졌습니다.
2. 청약 통장으로 어떻게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나
- 신축 아파트 및 오피스텔 청약 가능
- LH 임대주택 청약 가능
2-1) 신축 아파트 및 오피스텔 청약 가능
아파트 분양은 크게 민간 분양과 공공 분양으로 나뉩니다. 각각 청약 통장의 가입 기간과 납입 금액 등에 따라 1순위 조건에 해당하게 되는데 당첨 기준에 적합한 자격을 유지하고 있으면 신축 아파트에 당첨이 될 수 있답니다.
공공 분양 및 민간 분양의 1순위 조건 및 당첨자 선정 기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2) LH 임대주택 청약 가능
청약 통장은 신축 아파트나 오피스텔 청약도 가능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추진하는 임대 주택 청약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임대 주택마다 모집 기준이 달라 자세한 내용은 모집 공고문을 확인해봐야 하지만 공통적으로 높은 배점에 해당하는 부분이 바로 청약 통장 가입 기간입니다. 청약 통장 가입 기간이 길 수록 높은 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임대 주택 선정의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
임대주택에 당첨되면 청약 통장을 날리는 게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도 있지만 임대 주택은 분양이 아니며, 임대 주택 해당자 선정을 위한 배점 기준에만 활용되기 때문에 청약 통장은 가입 기간, 납입 금액 전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LH 임대주택은 공사에서 철저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주택 컨디션이 비교적 좋은 편이며, 내가 직접 임대인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깡통 전세 등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H 청약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청약 통장 가입 은행 9가지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이 가능한 은행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대구, 부산, 경남 은행 이상 9가지입니다.
어느 은행에서나 가입하더라도 동일한 혜택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집 가까이 있는 은행이나 주거래 은행 어느 것을 선택하셔도 전혀 상관이 없으며, 요즘은 모바일 앱에서도 비대면 청약 통장 가입이 가능한 은행도 있기 때문에 비대면 청약 통장 개설도 추천드립니다.
4. 납입 추천 금액(2만 원? 10만 원?)
- 민간 분양: 2만 원
- 공공 분양: 10만 원
- 잘 모르겠다: 10만 원
청약 통장은 매월 2만 원부터 최고 5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월 최대 납입 인정 금액은 10만 원이기 때문에 50만 원을 납입한다고 하더라도 납입 인정 금액은 10만 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 분양만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매월 2만 원, 공공 분양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매월 10만 원, 아직 민간 분양, 공공 분양 그런 걸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가능하다면 매월 10만 원씩 납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청약 통장 납입 금액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 더욱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5. 급전이 필요할 땐 청약 담보 대출
청약 통장에 납입한 금액은 자유롭게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청약 통장에 있는 금액을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바로 ①청약 담보 대출과 ②청약 통장 해지입니다. 하지만 청약 통장 해지는 완전 비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청약 담보 대출 이용한다면 납입 금액을 현금화할 수 있으면서도 납입 기간과 납입 금액을 100%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관심 있는 주택의 모집 공고가 뜬다면 언제든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 통장은 오래 가지고 있으면 오래 가지고 있을수록 그 가치가 빛을 발하기 때문에 청약에 당첨되기 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해지하지 마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거의 대부분 가지고 있는 통장입니다. 아직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하루라도 빨리 준비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