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애꾸눈 된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자가 교체 5분이면 완료

by §#⁊ª¿ 2021. 7. 8.

 

어느샌가 부터 야간 주행에 앞이 굉장히 어둡더라구요.

 

아니나 다를까 내려서 확인해보니 전조등 전구 하나가 나가 있었네요.

 

작년에 교체했는데 전구가 벌써 나갔으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그런데 이렇게 빨리 전구가 나간 이유가 있더라구요. 그건 밑에서 다시 한 번 설명해드릴게요.

 

전조등 나간 쉐보레 크루즈

나의 애마 흰둥이 쉐보레 크루즈.

0

 

애꾸눈이 되었어요.

 

오늘 전조등 전구 자가 교체 한 번 해볼게요.

 

전조등 전구 자가 교체 A부터 Z까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이 글만 읽는다면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는 누구나 손쉽게 교체하실 수 있답니다.

 


준비물


  • 장갑 (필수)
  • 전구

 

간단하쥬?

 

공구 하나 필요 없어요.

 

근데 장갑은 꼭 필요해요. 제가 위에서 한 번 말씀드렸는데 작년에 교체한 전구가 1년 만에 나간 이유가 여기 있어요.

 

작년에 전구를 자가 교체할 땐 잘 몰라서 장갑을 끼지 않고 전구를 만졌었어요.

 

이게 바로 전구엔 치명적입니다.

 

손에 있는 단백질 및 여러 가지 성분이 뜨거운 열과 반응하여 전구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하더라구요.

 

혹시나 전구를 만지셨다구요??

 

전구를 버려야 하냐구요??

 

아닙니다. ㅎㅎ 알코올로 깨끗하게 잘 닦아주시면 다시 사용하실 수 있으세요. ^^

 

쉐보레 크루즈 엔진후드 잠금해제 장치

먼저 엔진 후드(보닛)를 열어주세요.

 

운전석 풋레스트 바로 옆에 저런 그림이 있어요. 저걸 몸 쪽으로 당겨주시면 후드의 잠금장치가 해제가 됩니다.

 

쉐보레 크루즈 엔진 후드 열기

그럼 후드가 바로 열리지 않아요..

당황하지 마시고 후드를 살짝 들어 올리고 손을 넣어 저 검은색 걸쇠 같은 것을 화살표 방향으로 밀어주세요.

 

그럼 이제 후드가 열린답니다.

 

쉐보레 크루즈 엔진 후드 열기
쉐보레 크루즈 엔진 후드 열기

후드를 열었다면 다시 닫히지 않게 고정을 해야겠죠?

 

위에 첫 번째 사진에 있는 긴 막대기 같은 것을 들어 올려 두 번째 사진에 있는 저 홈에 잘 맞춰주시면 엔진 후드가 닫히지 않고 고정이 되어요.

 

쉐보레 크루즈 엔진 후드 열기

바로 이렇게 말이죠.

 

엔진룸이 지저분하네요. ㅎㅎ 청소 한 번 해야 할 것 같아요 ㅋㅋㅋ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박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을 교체해볼 거예요.

 

아무런 공구 필요 없고 잘 숙지만 하시면 5분이면 교체하실 수 있답니다.

 

먼저 빨간색 동그라미가 바로 전조등이 들어 있는 전조등 박스에요.

 

파란색 동그라미를 잘 보시면 전선이랑 연결되어있어요.

 

먼저 저 전선을 분리해줘야 합니다.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교체를 위한 전선 제거 작업

전선 부분을 확대해 봤습니다.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잡고 살짝살짝 흔들면서 위 사진의 화살표 방향으로 뽑아줍니다.

 

어렵지 않고 쉽게 하실 수 있는데 처음 하시면 낯설어서 당황스러울 수 있으실거에요.

 

기억하세요.

 

당황하지 마시고 살짝살짝 흔들면서 뽑아준다.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교체를 위한 전선 제거 완료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교체를 위한 전선 제거 완료

전선을 뽑으면 저런 모양이에요.

 

밑에 사진의 전선 어답터 모양을 잘 기억해주세요.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고무 커버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고무 커버 제거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고무 커버 제거

2단계로는 저 고무 커버를 벗겨 주셔야 합니다.

 

저기 손잡이 같은 부분을 잡고 당겨주시면 쉽게 분리가 돼요.

 

이건 전선 뽑기에 비하면 정말 정말 쉽답니다.

 

쉐보레 크루즈 걸쇠에 고정되어 있는 전조등 전구

고무 커버까지 벗기셨다면 드디어 이제 전구가 보일 거예요.

 

이제 저 전구를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

 

사진으로 다시 한 번 보여드릴게요.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고정 장치 설명

사진 상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전구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전구를 고정하는 걸쇠에요.

 

걸쇠를 제거하면 전구를 쉽게 꺼낼 수 있어요.

 

걸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걸쇠를 안쪽으로 살짝 오므려주면 쉽게 분리가 된답니다.

 

필라멘트 끊어진 전구

드디어 전구를 꺼냈어요.

 

아니나 다를까 필라멘트가 끊어져 있네요. 

 

새로운 전구로 교체를 해줍니다.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새로운 전구에요.

 

이제 결합을 해볼거에요. 결합을 하기 위해선 전구 밑부분의 모양을 잘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빨간색으로 동그라미를 표시한 부분에 3개의 쇠막대 같은 부분이 있는데 아랫부분에 그 막대 부분이 위치하지 않도록 방향을 잘 잡아주세요.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걸쇠 고정

전구의 모양을 잘 기억하여 결합한 뒤 고정을 해야겠죠?

 

걸쇠로 전구를 고정을 해주면 되는데 자세히 보시면 걸쇠가 고정되는 홈이 있어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에요.

 

한 번에 하려고 하면 잘 안될 수도 있으니 한 쪽씩 홈에 고정시켜주면 쉽게 고정이 됩니다. ㅎㅎ

 

쉐보레 크루즈 전선 어뎁터 모양

전구를 결합했으면 제거했던 고무 커버까지 결합을 하고 전선을 다시 꽂아주면 되겠죠??

 

어답터의 모양을 잘 보시고 전구의 모양에 맞게 끼워주시면 된답니다.

 

그럼 이제 전조등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을 한 번 해봐야겠죠??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전구 교체 작업 완료 정상 작동

짜잔!

 

전조등이 들어오지 않았던 조수석 쪽에 전조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규격에 맞는 전구만 잘 구입하신다면 정말 손쉽게 교체하실 수 있으세요.

 

카센터에서 비싼 공임비 주고 교체하지 마시고 이런 소모품은 손쉽게 자가 교체 하실 수 있답니다. ㅎㅎ

 

쉐보레 크루즈 전조등 자가 교체로 공임비 아끼세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