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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DN8) 페이스 리프트 출시일, 곧바로 풀체인지(DN9) 출시 한다?

by §#⁊ª¿ 2022.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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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DN8)-하이브리드
쏘나타(DN8)

부동의 1위 국민 중형 세단의 대명사 쏘나타가 7세대 소나타 뉴라이즈부터 8세대 DN8 쏘나타에 이르기까지 그 명성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명성을 되찾기 위한 쏘나타의 풀체인지급 페이스 리프트 모델 출시 소식이 들리는 가운데 그 내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DN8)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 모델 개발 중

먼저 중요한 건 풀체인지 모델이 아닌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먼저 출시된다는 점입니다.

 

현대차 협력사에서 DN9이라는 코드명이 공개됨에 따라 쏘나타가 페이스리프트 없이 바로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는 거 아니냐는 말들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졌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현대차의 신차 출시일은 5년. 2019년 3월 출시한 현 쏘나타 풀체인지 모델이 2023년 출시하기에는 4년 주기가 빠르기도 하고, 확실한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새로운 모델 출시 후 lf쏘나타, 쏘나타 DN8, 쏘나타 DN9로 이어지는 3세대 연속 실패에 대한 리스크는 쏘나타의 존속 자체를 위협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이에 현대차는 DN8 페이스 리프트 모델과 함께 후속으로 출시할 DN9 모델까지 함께 개발에 착수하며, DN8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먼저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도 이게 안전한 게 9세대 소나타(DN9)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며, 소나타(DN8)의 풀체인지 급 페이스 리프트를 출시한다면 시장 동향을 살펴 DN9의 상품성을 강화하고, DN9의 출시일까지도 준비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쏘나타(DN8) 페이스리프트 플랫폼

플랫폼은 현재 적용 중인 3세대 플랫폼이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현 쏘나타의 실패를 호불호가 극명한 디자인으로 판단하고 전면부, 후면부에서 풀체인지 급 디자인 변화와 함께 내부 공간도 풀체인지 급 변화를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상 이 정도면 말만 쏘나타(DN8)의 페이스리프트지 DN8과는 전혀 다른 차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쏘나타(DN8) 페이스리프트 출시일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출시일은 2023년 2~3월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공도에서 테스트 카도 포착되지 않은 상황이며, 현 반도체 수급 상황 또한 신차 출시에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습니다.

 

일례로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출시일은 당초 2021년 하반기였으나 차츰차츰 밀려 2022년 3월, 이마저도 밀려 현재는 2022년 5~6월 출시가 예상되기 때문에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2022년 출시는 어려워 보입니다.

 

아마도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테스트 카는 2022년 5~6월쯤 등장 후 2022년 하반기에는 출시 소식이 들리면서 2023년 2~3월에는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쏘나타(DN8) 페이스리프트 파워트레인

일반적으로 현대차가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파워트레인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현재 소나타DN8의 판매가 부진했을 때 조금씩 디테일을 수정한 '센슈어스' 모델을 출시하면서 1.6 가솔린 터보, 2.0 하이브리드, 고성능 N라인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도 파워트레인의 변화 없이 1.6 가솔린 터보 / 2.0 가솔린 / 2.0 LPi / 2.0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중형 세단 시장의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기아의 K5 또한 1.6 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2.0 LPi, 2.0 하이브리드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에 쏘나타와 K5는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껍데기만 다른 형제 차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파워트레인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디자인에는 외부, 내부 모두 파격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사실상 DN9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의 풀체인지급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테스트 카도 포착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개발 과정에서 충분히 바뀔 수 있는 부분임을 미리 말씀드리며, 편하게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쏘나타(DN8)-페이스리프트-예상도
쏘나타(DN8)-페이스리프트-예상도(출처: 유튜브 뉴욕맘모스)
쏘나타(DN8)-페이스리프트-예상도
쏘나타(DN8)-페이스리프트-예상도(출처: 유튜브 뉴욕맘모스)

⦿ 외부 디자인

최근 현대차에서 출시하고 있는 투싼 룩이나 스타리아 룩이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전면부 그릴헤드램프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이 적용되며 일체형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되며, 보닛, 휀더 심지어 사이드 미러까지 교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후면부 또한 제네시스 G70처럼 트렁크는 그대로 사용하면서, 번호판은 범퍼 하단부로 내리고, 억지로 두 줄 리어 램프를 적용한 끼워 맞추기식 변화가 아닌 트렁크, 테일램프, 범퍼, 머플러까지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내부 디자인

내부 디자인의 변화는 두 가지 정도가 대표적입니다.

쏘나타(DN8)-버튼식-기어아이오닉-컬럼식-기어
좌: 버트식 기어, 우: 컬럼식 기어

많은 현대차 오너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버튼식 기어 방식에서 아이오닉 5에도 적용 중인 컬림식이나 다시 기어노브가 부활하며 케이블 방식으로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쪽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기아 K8 등에도 적용 중인 일체형 커브드 디스플레이 적용 여부가 논의 중입니다.

 

다만 실현 가능성이 적은 건 보다 윗급의 그랜저나 팰리세이드에도 일체형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계기판이나 디스플레이 쪽의 변화는 분명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쏘나타(DN8)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출시일과 풀체인지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쏘나타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전해지면 발 빠르게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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